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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자동차

유니티 기초적이고 현실적인 자동차 만드는 법

https://docs.unity3d.com/kr/2019.3/Manual/WheelColliderTutorial.html

 

휠 콜라이더 튜토리얼 - Unity 매뉴얼

Wheel Collider 컴포넌트에는 PhysX 3 Vehicles SDK가 사용됩니다.

docs.unity3d.com

유니티 문서상의 튜토리얼만 따라해도 기초적이고 현실적인 자동차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Wheel Collider 컴포넌트가 단순 앞뒤 이동이 아닌 서스펜션,댐퍼,타이어마찰 등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튜토리얼을 따라하기만 해도 큰 힘을 쏟지 않고서도 만들어집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19.3/Manual/class-WheelCollider.html

 

휠 콜라이더 - Unity 매뉴얼

휠 콜라이더(Wheel Collider) 는 지상 차량용 특수 콜라이더입니다. 충돌 검사, 휠 물리 효과 및 슬립 기반 타이어 마찰 모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휠이 아닌 오브젝트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휠이 있는 차량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docs.unity3d.com

또한 Wheel Collider 매뉴얼을 참조하면 속성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는데

아마.. 자동차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사람이라면 읽어도 이게 무슨 기능인지 파악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서스펜션은, 스프링, 토크, 마찰 등 자동차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값을 조절하면 자동차 움직임이 어떻게 변하는지 눈대중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조금 힘에 겨울 수 있습니다.

 

저도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심레이싱을 3개월 가량 즐기면서 얇게 획득한 지식이 있기 때문에 휠 콜라이더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현실적인 자동차 게임을 만들 생각이 있다면

먼저 심레이싱 계열 게임을 해보기를 바랍니다.

 

심레이싱의 경우 차량의 튜닝, 날씨, 노면상태 등에 따라 차량 움직임이 시뮬레이션 되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차의 거동이 변화되는지 머리에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지식이 없는데 정답은 알고 있어야 그나마 현실적인 자동차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간단하게 자동차 모형과 지형을 만들고

휠 콜라이더의 값의 상태에 따라 사진에 보이는 노면의 턱을 지나갈 수 있느냐 아니냐를 시뮬레이션 하는 모습입니다.

 

급경사로 이루어진 계단을 튜닝을 통해 정복하는 모습입니다.

제대로 된 튜닝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성공했습니다.

 

모든 상황에 대응하는 자동차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자동차 공학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