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자동차

유니티에서의 레이싱 휠 지원은 곧?

트러스트마스터 T300 제품을 구입하여 즐긴지 어느덧 두달 반.

이쪽을 다뤄보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그냥 간단하게나마 다루어 보고 싶은 마음은 생겼다.

 

그래서 유니티에서 레이싱 휠을 어떻게 연동하는지 열심히 구글링한 결과.

로지텍 제품은 유니티 에셋스토어에서 SDK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integration/logitech-gaming-sdk-6630#reviews

 

Logitech Gaming SDK | 기능 통합 | Unity Asset Store

Get the Logitech Gaming SDK package from Logitech Gaming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 Find this & other 기능 통합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트러스트마스터 제품은 없었다.

로지텍SDK로 트러스트마스터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고는 들었는데 시도해보지는 않았다.

일단 상단의 SDK의 리뷰를 살펴봐도 로지텍 제품 컨트롤도 쉽진 않은 모양이다.

 

나중에 완성해서 배포한다고 했을때도 문제가 생길 것 같았다.

휠 제품은 파나텍도 있는데 말이다.

 

그래서 더 검색을 해봤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uwp/gaming/racing-wheel-and-force-feedback

 

레이싱 휠 및 힘 피드백 - UWP applications

Windows.Gaming.Input 레이싱 휠 API를 사용하여 여러 기능의 감지와 확인, 레이싱 휠에 대한 힘 피드백 명령 읽기와 보내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ocs.microsoft.com

UWP에서 레이싱 휠에 대한 문서가 있었다.

같은 C#을 사용하니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해보았다.

구상만 해봤을뿐 지식이 너무 부족하다.

패스

 

+ directInput이나 InputX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inputsystem@1.0/manual/HID.html

 

HID Support | Input System | 1.0.0-preview.6

HID Support Human Interface Device (HID) is a specification to describe peripheral user input devices connected to computers via USB or Bluetooth. HID is commonly used to implement devices such as gamepads, joysticks, or racing wheels. The Input System dir

docs.unity3d.com

유니티에서 여러 컨트롤러를 편리하게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Input System이 등장했다.

그러나 아직은 레이싱 휠에 대한 항목은 찾아볼 수는 없었고

HID 문서에서 단서를 찾아볼 수 있었다.

어떻게 해서 레이싱휠을 등록했다 치면 가장 중요한 포스피드백은?

 

https://blogs.unity3d.com/kr/2019/10/14/introducing-the-new-input-system/

 

새로운 입력 시스템 소개 - Unity Technologies Blog

새로운 입력 시스템(Input System)은 Unity 2019.1 이상 버전에서 프리뷰로 제공됩니다.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 전반에 걸친 사용 편의성과 일관성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습니다.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새 시스템을 설치하고 사용해보신 후 포럼에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

blogs.unity3d.com

계속 알아본 결과 새로운 입력 시스템을 소개하는 유니티 블로그의 댓글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포스피드백을 포함한 레이싱 휠 지원은 인풋시스템의 1.0 버전 이후에 살펴보고 싶다는 내용이 있었다.

 

 

현재 기준 1.0 버전이니까..

못해도 하반기나 내년은 되야 정식 지원을 하지 않을까 싶다.

 

급한 것도 아니고 업데이트를 기다려야겠다.

시간은 짧고 할 일은 많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