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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리듬게임

유니티 리듬게임 에디터 만들기 - 그리드 + 스냅 기능 개선

 

기존 모습

 

노트 데이터들을 외부 파일로 저장하기 전에 해야 될 일들이 떠올라 개선하였다.

기존에는 그리드 + 스냅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가 보다 편하게 노트를 찍을 수 있었지만, 그리드 상에서 노트가 어디에 배치될지 미리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감이 있었다.

 

개선된 모습

 

전략게임 또는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게임같은 경우 생성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지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배치가 가능한 좌표에 따라 오브젝트의 모습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배치 후의 모습이 예상 가능해지기 때문에 컨트롤 실수 방지와 같은 유저 경험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기존과 개선된 모습을 번갈아 보면서 확인해보면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그리드의 스냅에 맞추어 노트가 배치 될 위치를 미리 알려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중복 배치 방지 기능

그리고 미처 깜빡하고 처리하지 않은 기능인 노트가 같은 위치에 중복 배치 되는 경우의 예외 처리를 만들었다.

 

이미 노트가 존재하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배치를 시도하면

'이미 노트가 있습니다.' 라고 로그가 남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