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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유니티 애드몹 광고 안나오는 현상 그리고 앱 중지 현상에 대해

유니티와 애드몹 연동은 처음이 어렵게 느껴질 뿐 정말 간단하고 적용하기 쉽다.

 

"플러그인 다운 및 임포트 - 리졸브 - 앱ID세팅 - 스크립트 작성"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다운 및 설치 - 로그인 - 접속이라고 생각될 만큼 쉽다.

 

처음에는 테스트ID 및 광고단위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보통 여기서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는 잘 없지만..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 애드몹에서 직접 발급 받은 인증키를 적용하고 폰에 넣어 실행해보면

바로 앱이 중지되어버리거나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경험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시행착오를 겪었던 일들을 작성하고 추후 이 외의 현상의 생긴다면 추가 할 예정이다.

 

실행하자마자 앱이 중지되는 경우

인증키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을 경우가 크다.

 

참고 : 우측 사진을 보면 sample ID라고 안내하고 있는데 이 것은 테스트ID로 사용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앱ID가 정확히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위 사진의 해당 경로에 있는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열어

 

android:value="앱ID" 에도 동일한 앱ID가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작성되어 있지 않거나 다른ID가 들어가있다면 수정해주자.

 

앱은 실행되었으나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

- No fill from ad server , Ad failed to load 3

광고서버에 요청할 광고가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1. 애드몹 단위를 생성한지 얼마되지 않은 경우

 처음에는 요청할 광고가 채워져 있지 않은데, 대충 애드몹에서 당신의 앱에 어떤 광고를 넣으면 좋을 지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최대 1시간이 소요된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하루걸린 적도 있었다. 3일 가까이 기다린 사람도 있다고 하니 그냥 시간이 해결해 주겠거니 맘 놓고 기다리면 된다.

 

2. 광고가 소진된 경우

 사용자가 너무 많아 광고서버에 있던 광고가 모두 소진되어버릴 수도 있다. 광고는 무료가 아니다. 광고주도 광고에 돈을 무한히 쓸 수없기도 하고,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광고주에게 어떤 이익이 실현되지 않았다면 광고를 빼 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이 아무래도 물주인 광고주를 우대할 수 밖에 없고 이 것을 통해 이익을 실현하려는 개발자(또는 유튜버)가 슈퍼 을인 입장일 수 밖에 없다. 흔히 전해져 오는 유튜브의 노란딱지가 왜 붙는지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무튼, 이런 경우에는 애드몹 광고가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에 대비한 상황을 설정하면 된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아직 광고가 소진되어본 경험이 없지만(눈물이 흐른다..), 다른 광고서버(유니티애즈 등)에서 광고를 요청하는 예외처리를 작성해서 해결하면 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예시로 해결이 안되었다면, 직접 로그캣을 확인하여 찾아보길 바랍니다.

좀 더 편하게 유니티에서 로그캣 환경 사용하기

github.com/dzonatan/Unity3D-LogCat-extension

 

dzonatan/Unity3D-LogCat-extension

Logcat (android logging) extension for Unity3D. Contribute to dzonatan/Unity3D-LogCat-extensi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위 코드를 다운받고 유니티의 Assets - Editor (없다면 생성)에 스크립트를 넣어주면

상단 네비게이터의 Window 항목에 로그캣 툴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